학의 입장에서 보면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은 비도덕적이라고 가르치는 도덕경제학의 논리에 의해 정당성을 인정받은 행동이었다.
이행기적 폭도 : 폭도에서 혁명적 군중으로 넘어가는 형태
이행기적 폭도의 예로 고든폭동을 들 수가 있다. 고든폭동은 세단계로 구분 된다. 개신교도협회에
학의 창설은 이것보다 앞선다. 이미 국초에 신라의 제도를 이어받아 중앙의 국립대학으로 국학(國學)이 설치되었다는 견해가 있다. 이에 따르면 국초의 국학을 성종 11년에 당제를 참작하여 국자감으로 재편성한 것이 된다. 국자감은 충렬왕 원년(1275)에 원의 간섭으로 관제를 고치는 가운데 국학으로
교육은 고려의 교육전통으로 정착되게 되었는데 이후 국내 정세의 불안과 外寇의 침입 등으로 학교교육이 전반적으로 침체되어 가는 과정에서 학당도 퇴락을 면치 못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恭愍王 원년 成均館 ․ 十二徒와 더불어 학당시설의 복구를 촉구하는 왕명이 내리고 있고, 또 동왕 6년에는
◈ 신교육사회학
■ 신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 전통적 사회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반성이 1960년대부터 창조적 사회학, 실존적 사회학, 인도주의적 사회학이 제 3 심리학이라는 인간주의 심리학이 행동주의 심리학과 정신분석학에 대한 대안으로 구조기능주의 사회이론과 실증주의적, 객관주의
원인이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묵자는 이의 해소를 위해 '兼相愛'說을 주장하였다. 겸애설은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다.
묵자는 인간충돌의 근본원인을 서로 사랑하지 않음(不相愛)을 '서로 겸하여 사랑함'(兼相愛)으로 직접 전환시키려 하였다. 따라서 兼愛는 묵학의 대표개념으로 이해되어 진다.
교육
④ 질병의 조기발견과 예방을 위한 의료 및 간호서비스의 조직화
⑤ 모든 사람이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적합한 생활수준을 보장받을 수 있는 사회제도를 발전(사회적기전 개발)
- 공중보건학의 대상: 지역사회 전체 주민(개인,가족X)
- 보건사업(공중보건)의 최소단위: 지역사회
- 조직화
굴원이 창작한 새로운 시체를 가리키는 말로 쓰이게 됨
굴원의 이소(離騷) - 초사의 대표작. 허구적인 세계의 아름다움을 극도로 발휘, 화려한 수사와 낭만적 문학의 가능성을 개척
근체시의 완성은 문학사적으로 노래말에서 시작한 중국의 시가문학이 눈으로 읽는 시들로 전환되었다는 의미
- 송(宋)대의 학교교육은 대체로 당나라제도를 이어받아 중앙에는 국자학, 태학, 4문학, 종학(宗學), 무학(武學), 율학, 산학, 서학, 화학(畵學), 의학이 있었다. 이 가운데 황실 자제만을 교육하는 종학을 제외하고 학생의 자격은 당대에 비해서 평민화 되었다. 즉 국자학의 학생은 대부분 고관의 자제들
Ⅰ. 서 론
요즘 사회 각 분야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이라는 말이 자주 인용되고 있다. 필자도 이 자료를 정리하기 전에 그 의미를 전혀 알 수 없어 머릿속에 혼란만 가중되었다. 우리는 현재 사회‧정치‧문화‧예술 등 전분 야에 걸쳐서 포스트(post-)라는 접두어로 대신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
교육과 사회
우리는 누구이며, 어떻게 형성되는 것일까. 우리는 왜 특정의 가치관과
의식을 소유하고 거기에 따른 행위를 하는 것일까. 구체적으로, 왜 한국인
과 미국인은 의식과 행위 방식이 다른 것일까. 이와 같은 물음들은 외형상
매우 평범하지만, 근원적이고 중요한 사회학적 물음이기도 하